생성자 대신 정적 팩터리 메서드를 고려하라.
포스트
취소

생성자 대신 정적 팩터리 메서드를 고려하라.

이펙티브 자바의 첫장 생성자 대신 정적 팩터리 메스드를 고려 하라 를 정리해 보자.

생성자 대신 정적 팩터리 메서드를 고려하라.

클라이언트가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얻는 정통적인 수단은 public 생성자 이고 또 하나의 기법이 정적 팩터리 메서드 이다.

기본 타입인 boolean 값을 받아 Boolean 객체 참조로 변환 해준다

1
2
3
public static Boolean valueOf(boolean b) {
	return b? Boolean.TRUE : Boolean.FALSE;
}

정적 팩터리 메서드가 생성자보다 좋은 장점 다섯가지

1. 이름을 가질 수 있다.

생성자에 넘기는 매개 변수와 생성자 자체만으로는 반환될 객체의 특성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한다. 반면 정적 팩터리는 이름만 잘 지으면 반환될 객체의 특성을 쉽게 묘사할 수 있다.

1
2
3
4
BigIntger(int,int,Random) vs  BigInteger.probablePrime()

  어느 쪽이 값이 소수인 BigInteger를 반환한다는 의미를   설명하는가?

2. 호출될 때마다 인스턴스를 새로 생성하지는 않아도 된다.

이런 특성때문에 불변 클래스는 인스턴스를 미리 만들어 놓거나 새로 생성한 인스턴스를 캐싱하여 재활용하는 식으로 불필요한 객체 생성을 피할 수 있다.

3. 반환 타입의 하위 타입 객체를 반환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객체의 클래스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하는 엄청난 유연성을 선물한다. API를 만들때 이 유연성을 응용하면 구현 클래스를 공개하지 않고도 그 객체를 반환 할수있다.

자바 컬렉션 프레임워크는 핵심 인터페이스들에 수정불가동기화 등의 기능을 덧붙인 총 45개의 유틸리티 구현체를 제공하는데, 이 구현체 대부분을 단 하나의 인스턴스화 불가 클래스인 java.util.Collections에서 정적 팩터리 메서드를 통해 얻도록 했다.

컬렉션 프레임워크는 이 45개 클래스를 공개하지 않기 떄문에 API 외견을 훨씬 작게 만들 수 있었다. → API의 외견이 작아진것은 물론이고 API를 사용하기 위해 익혀야하는 개념의 수와 난이도도 낮췄다.

4. 입력 매개변수에 따라 매번 다른 클래스의 객체를 반환할 수 있다.

반환 타입의 하위 타입이기만 하면 어떤 클래스의 객체를 반환하든 상관없다.

5. 정적 팩터리 메서드를 작성하는 시점에는 반환할 객체의 클래스가 존재하지 않아도 된다.

정적 팩토리 메서드의 단점

1. 상속을 하려면 public 이나 protected 생성자가 필요하니 정적 팩터리 메서드만 제공하면 하위 클래스를 만들 수 없다.

2. 정적 팩터리 메서드는 프로그래머가 찾기 어렵다.

생성자 처럼 API 설명에 명확히 드러나지 않으니 사용자는 정적 패겉리 메서드 방식 클래스를 인스턴스화할 방법을 알아내야 한다.

이 기사는 저작권자의 CC BY 4.0 라이센스를 따릅니다.